학술사업



정기학술대회
봄철(주로 5월)과 가을철(주로 11월)로 나뉘어 연 2회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는 한국광고홍보학회의 가장 큰 학술행사입니다. 매회 50편 이상의 연구논문이 학술분과별 세션을 통해 발표되며, 후원사의 관심주제를 반영한 특별세션에서도 다양한 발제연구가 발표되고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매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이사회와 총회가 개최되며,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시의 총회에서는 신임회장의 취임식과 함께 새 집행부의 임기가 시작됩니다.
학술지 발간
한국광고홍보학회는 광고홍보학계에서 유일하게 2개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회 설립 이듬해인 1999년에 창간된 <한국광고학보>는 2004년에 <한국광고홍보학보>로 제호를 바꾼 뒤 국내 광고홍보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로 자리매김했으며, 2009년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로부터 발행권을 이양 받은<광고연구> 또한 우수한 연구논문들의 게재지로서 그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두 학술지 모두 계간 형태로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학술지별 논문 투고 및 심사에 관한 규정은 본 홈페이지의 학술지 메뉴에 상세하게 게시되어 있습니다.
대학원생 연합회 지원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은 한국광고홍보학회의 중점사업분야 중 하나이자 학회라는 조직의 존재가치이기도 합니다. 이에 미래 우리 학계이 주역이 될 광고홍보학 또는 유관 학문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에 대해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2017년 3월 연합회 대학원생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 준회원으로 등록된 70여 명의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연합회 회원으로 자동가입되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연구회 모임 지원, 자체연구 지원(설문조사비 지원 등), 멘토링세션 개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공PR 워크샵
2015년에 처음 개최된 <공공PR 워크샵>도 한국광고홍보학회가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하여 매년 가을에 진행하는 본 학회 고유의 행사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홍보담당자들과 PR대행사의 실무자들을 초청하여 현업에서 당면하고 있는 공공PR 이슈에 대한 토론이 세미나 및 라운드 테이블 형식으로 펼쳐지고, 그 해 가장 뛰어난 PR캠페인을 집행한 지방자치단체들을 선정해 “광역단체PR대상”을 시상합니다. 최근 들어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공공PR 및 지역마케팅의 바람직한 성장에 기여할 학회 행사로서 착실히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지식총서> 발간
전국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이 전공분야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저술 및 꾸준한 출판이 이루어질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학회가 도서별로 기획에서부터 진행관리, 그리고 출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일정 부분 간여하며 학회 브랜드(KADPR)를 내세워 시리즈 형태로 도서를 출판하는 사업을 개시했습니다. 2017년도 시리즈의 첫 산물로 광고홍보 분야의 키워드 해설에 관한 내용이 담긴 <광고와 PR>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올해에도 학계 및 업계에 도움이 될 다양한 전공서적의 발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2018년도에도 두 번째 지식총서인 <전략커뮤니케이션>을 발간할 예정입니다.
DIVISION OPUS RALLY
13대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준비한 DIVISION OPUS RALLY는 10대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추진했던 DIVISION WORKSHOP RALLY에서 출발하였습니다. 한국광고홍보학회의 10개 연구회가 다양한 연구 작품을 세상에 소개하고 토론하는 품격 있는 세미나 플랫폼(seminar platform)입니다. 이곳에 기존 산업계 후원의 특별 세미나와 국제적 학술 교류를 입혀 ‘품격있고 준비된 산학연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LOGOS OPUS WORKSHOP
DIVISION OPUS RALLY와 함께 13대 한국광고홍보학회에서 새롭게 진행하는 WORKSHOP으로 다양한 연구방법론들을 회원들과 교류하는 장을 만들었습니다. 2018년 2월 최근 연구방법론 세미나인 로고스 오푸스 & 데이터 사이언스를 시작으로 신진학자 연구지원 및 대학원생 여름캠프를 이 플랫폼 안에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별세미나
본 학회를 후원하는 기관들의 실무적 또는 학술적 필요성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의 특별세미나도 단독행사나 정기학술대회의 특별세션 형태로 연중 개최됩니다. 후원행사로서의 특별세미나는 산업의 니즈를 학술기관이 수용해 실행하는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광고홍보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전략적, 문화적 이슈와 업계의 쟁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가 개최하는 특별세미나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된 바 있습니다. 때때로 열리는 본 학회와 유관 학회와의 공동세미나, 그리고 해외 단체와의 교류를 통한 국제세미나도 특별세미나의 기능과 지평을 넓히는 의미 있는 행사들입니다.
20주년 행사
올해는 한국광고홍보학회 창립 20주년을 맞아 회원분들과 교류할 수 있는 20주년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더불어 특별세미나를 함께 준비하여 학술적인 토론도 펼칠 수 있는 장을 만들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