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사업
정기학술대회
봄철(주로 5월)과 가을철(주로 11월)로 나뉘어 연 2회 개최되는 정기학술대회는 한국광고홍보학회의 가장 큰 학술행사입니다. 매회 50편 이상의 연구논문이 학술분과별 세션을 통해 발표되며, 후원사의 관심주제를 반영한 특별세션에서도 다양한 발제연구가 발표되고 토론이 이루어집니다. 2017년 가을철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우리 학회의 지원을 받은 21개 연구회의 연구성과 발표도 있을 예정입니다. 또한 매 정기학술대회에서는 이사회와 총회가 개최되며, 가을철 정기학술대회 시의 총회에서는 신임회장의 취임식과 함께 새 집행부의 임기가 시작됩니다.
학술지 발간
한국광고홍보학회는 광고홍보학계에서 유일하게 2개의 한국연구재단 등재지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학회 설립 이듬해인 1999년에 창간된 <한국광고학보>는 2004년에 <한국광고홍보학보>로 제호를 바꾼 뒤 국내 광고홍보학 분야의 대표적인 학술지로 자리매김했으며, 2009년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로부터 발행권을 이양 받은<광고연구> 또한 우수한 연구논문들의 게재지로서 그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두 학술지 모두 계간 형태로 연 4회 발간하고 있으며, 학술지별 논문 투고 및 심사에 관한 규정은 본 홈페이지의 학술지 메뉴에 상세하게 게시되어 있습니다.
연구회 지원
중앙주도적 공식행사만으로는 회원들의 심도 있는 학술적 토론 및 상호교류의 욕구를 충분히 수용하기 어렵겠다는 판단에 따라, 2017년부터 연구소모임 격으로 창설된 연구회에 대해 지원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모든 연구회는 한국광고홍보학회가 운영하는 9개 학술분과 중 주제관련성이 가장 높은 한 분과에 의무적으로 소속되어 활동하며, 연구회 모임 지원에 대한 요구조건으로서 당해 가을철 학술대회에 연구회별 학술성과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여 발표와 토론을 주재하게 됩니다. 연구회 출범 첫 해인 2017년에는 총 21개의 연구회가 지원을 승인 받아 다양한 주제로 소모임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학원생 연합회 지원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지원은 한국광고홍보학회의 중점사업분야 중 하나이자 학회라는 조직의 존재가치이기도 합니다. 이에 미래 우리 학계이 주역이 될 광고홍보학 또는 유관 학문을 전공하는 대학원생들에 대해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하고자 2017년 3월 <KADPR 대학원생 연합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학회 준회원으로 등록된 70여 명의 석·박사과정 대학원생들이 연합회 회원으로 자동가입되어 활동에 참여하고 있으며, 이들에게 연구회 모임 지원, 자체연구 지원(설문조사비 지원 등), 멘토링세션 개최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진학자 콜로키움
광고홍보학 분야의 신진학자들 또한 학문후속세대로서의 중요한 지원 대상입니다. 한국광고홍보학회는 광고홍보학 전공의 박사학위 취득 후 3년 미만인 젊은 학자들에게 학계 소프트랜딩 및 본인의 연구업적 소개의 기회를 마련해주기 위해 2014년 <신진학자 콜로키움> 행사를 처음 개최했습니다. 연 2~3회 열리는 이 행사에서는 매회 3명씩의 신진학자들이 본인의 학위논문 또는 최신 연구를 발표하고 선배학자들의 피드백을 듣게 됩니다. <신진학자 콜로키움>은 신·구 학자들 간의 네트워킹 기회로서도 가치를 부가하며 본 학회만의 고유한 행사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아카데믹 투어
지방에서 열리는 봄철 정기학술대회를 제외한 거의 모든 학회 행사들은 서울에서 개최되며, 촉박하게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인해 깊이 있는 토론의 기회는 실종되기 일쑤였습니다. 이 같은 문제를 부분적으로나마 극복할 대안행사로서 <아카데믹 투어>가 2017년 봄부터 연 2회 개최됩니다. 서울을 벗어나 지방순회형 행사로 열리는 <아카데믹 투어>에서는 해당 시기에 쟁점이 되는 주제를 정해 ‘짧은’ 발제와 ‘긴’ 토론의 시간을 가긴 후 행사지역 인근의 관광도 겸함으로써 참가자 모두가 즐거워하는 학술행사를 표방합니다. (참고로, 2017년의 봄철 투어는 세종시에서 열렸으며, 가을철 투어는 강원도 원주에서 가질 계획입니다.)
특별세미나
본 학회를 후원하는 기관들의 실무적 또는 학술적 필요성을 반영한 다양한 주제의 특별세미나도 단독행사나 정기학술대회의 특별세션 형태로 연중 개최됩니다. 후원행사로서의 특별세미나는 산업의 니즈를 학술기관이 수용해 실행하는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광고홍보산업이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전략적, 문화적 이슈와 업계의 쟁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가 개최하는 특별세미나를 통해 심도 있게 논의된 바 있습니다. 때때로 열리는 본 학회와 유관 학회와의 공동세미나, 그리고 해외 단체와의 교류를 통한 국제세미나도 특별세미나의 기능과 지평을 넓히는 의미 있는 행사들입니다.
공공PR 워크샵
2015년에 처음 개최된 <공공PR 워크샵>도 한국광고홍보학회가 산학협력사업의 일환으로 기획하여 매년 가을에 진행하는 본 학회 고유의 행사입니다.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홍보담당자들과 PR대행사의 실무자들을 초청하여 현업에서 당면하고 있는 공공PR 이슈에 대한 토론이 세미나 및 라운드 테이블 형식으로 펼쳐지고, 그 해 가장 뛰어난 PR캠페인을 집행한 지방자치단체들을 선정해 “광역단체PR대상”을 시상합니다. 최근 들어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공공PR 및 지역마케팅의 바람직한 성장에 기여할 학회 행사로서 착실히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습니다.
<KADPR 지식총서> 발간
전국 대학에서 광고홍보학을 전공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이 한국광고홍보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만큼, 이 전공분야에 관한 다양한 주제의 저술 및 꾸준한 출판이 이루어질 가능성 또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본 학회가 도서별로 기획에서부터 진행관리, 그리고 출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에 일정 부분 간여하며 학회 브랜드(KADPR)를 내세워 시리즈 형태로 도서를 출판하는 사업을 개시했습니다. <KADPR 지식총서> 시리즈의 첫 산물이 될 도서는 광고홍보 분야의 키워드 해설에 관한 내용으로서 2017년 11월에 출간 예정이며, 이후에도 학계 및 업계에 도움이 될 다양한 전공서적의 발간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