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광고홍보학보
「한국광고홍보학보」는 1992년 2월 「한국광고학보」라는 명칭으로 창간하였고, 2004년에 「한국광고홍보학보」로 제호를 변경한 이래 해마다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쳐 선정된 광고홍보학 분야의 우수 논문을 수록하여 연 4회 발간해오고 있습니다. 「한국광고홍보학보」는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이며, 계속평가에서도 우수한 성적을 유지함으로써 게재논문의 질적 수준과 전문성에 대해 대외적인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논문투고 논문작성규정 논문심사규정 연구윤리규정 편집위원회
연구윤리규정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본 학술지 "광고홍보학보"의 논문게재와 관련한 연구자의 연구윤리를 확립하고 준수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제2조(연구자의 연구윤리)
1. 연구자는 각자가 수행하는 연구에서 정직해야 한다. 여기서 정직은 아이디어의 도출, 연구비지원, 연구결과의 출판, 연구 참여자들에 대한 공정한 보상 등 연구 과정 전반에 관한 정직을 말한다.
2. 연구자는 학술적 저작물의 인용에 관한 일반원칙을 준수해야 한다.
3. 연구자는 다른 학술지나 단행본 등에 게재한 논문을 중복 게재하지 않아야 한다.
4. 연구자는 타인의 저작물의 내용을 표절하지 않아야 한다.
5. 연구자는 연구윤리와 관련된 기타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
6. 연구자는 심사규정 1조를 참고하여 부정행위가 의심되는 사례가 있을 경우 적절한 방법으로 이를 "광고홍보학보" 편집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7. 연구자는 자신의 이익과 타인 또는 타 기관의 이익이 상충하거나, 상충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 이를 공표하고 적절히 대응해야 한다.
제3조(편집위원회의 기능)
"광고홍보학보" 편집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광고홍보학보" 와 관련된 논문, 계획서, 보고서 등에 대하여 제기된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2. "광고홍보학보" 와 관련된 연구 정직성에 관해 제기된 선의의 고발 사항
3. "광고홍보학보" 와 관련된 연구 부정행위에 대한 조사
4. "광고홍보학보" 와 관련된 연구과제의 연구책임자나 관리책임자가 부의하는 연구 윤리에 관한 사항
5. 기타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
제4조(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처리)
1. "광고홍보학보" 와 관련된 연구윤리 위반이 고발된 경우, 위원회는 그 혐의에 대한 적절한 조사와 처리를 해야 한다.
2.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는 기밀을 유지하고, "광고홍보학보" 의 이익에 반하지 않아야 한다.
3. 연구윤리 위반 혐의를 받는 자는 편집위원회의 조사결과에 대하여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며, 편집위원회는 이를 적절히 보장해야 한다.
4. 연구윤리 위반에 대한 조사의 결과는 편집위원회에 보고해야 하며, 그 기록은 처리가 종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3년간 보관한다.
5. 편집위원회는 필요한 경우 연구윤리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자를 출석시켜 자신을 보호하고 반론을 제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다.
6. 조사 결과 연구윤리 위반이 확정될 경우, 이를 공표하고 다음과 같이 조치한다.
     ㉠ 연구윤리를 위반한 논문은 "광고홍보학보" 게재를 불허한다. 게재 논문의 경우에는 "광고홍보학보" 의 논문목록에서 삭제하고,
     이 사실을 관련 학술기관에 공지한다.
     ㉡ 연구윤리를 위반한 논문의 저자에게는 이후의 "광고홍보학보" 논문투고를 최소 3년 이상 금지한다.
제5조 (기타)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