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옥외광고센터 옥외광고 학술연구 모집 공고 |
한국옥외광고센터에서는 옥외광고 산업진흥 및 규제혁신을 위해 옥외광고 학술연구를 추진하고 있으며 모집공고를 안내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1 | 지원 분야 |
○ 한국옥외광고센터가 지정한 연구주제 4개 과제 중 연구자가 선택・지원
지정주제 | ❶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의 적법 설치 여부가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 불법․편법 도로변 야립광고(특이 형태)와 적법(18mx8m 적정규격)하게 설치된 도로변 야립광고(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에 대한 수용자의 광고태도 비교 분석 ❷ 기금조성용 옥외광고 시안의 시각적 특성이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광고내용 특성(기업이미지 광고, 제품광고, 공익광고 등), 광고주 및 브랜드 인지도의 고·저, 광고시안 글자수의 많고 적음, 모델의 활용, 원색사용(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가이드라인 참조) 등 다양한 광고내용 및 비쥬얼 특성에 따른 옥외광고 효과 분석 ❸ 도로변 주변 옥외광고물의 디지털화에 대한 수용자의 광고태도 연구 - ‘16년 옥외광고물법령 개정 이후, 도심 도로변 전자게시대, 벽면이용 디지털 간판(동영상), 디지털 기금조성용 옥외광고물, 코엑스 자유표시구역, 택시표시등 디지털광고의 확대, 건물의 미디어 파사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옥외광고물의 디지털화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광고태도 분석하여 학술적․실무적 결론 제시 ❹ 옥외광고물 탄소중립 가이드라인 개발 - 옥외광고물의 생애주기별 특성을 고려한 재활용 활성화위한 가이드라인 개발 및 제시 |
▶ 지정주제 제목은 내용과 의미가 변동되지 않고, 내용을 보다 명확히 할 수 있는 경우 미세 조정할 수 있음
2 | 지원 자격 및 내용 |
○ 지원 자격
지원 자격 | 비 고 | |
책임연구원 | 학계・업계종사자 중 해당분야 박사학위 소지자 | 과제당 최소 2~3명 팀 구성 ※ 단독연구 불가 |
공동연구원 | 해당분야 박사과정 이상인자 | |
보조연구원 | 해당분야 석사학위 이상인자 |
○ 연구비 지원 내용 : 과제별 최대 800만원 지급
지원연구비 | |
① 과제별 700만원 경우 | 1) 품질평가 85점 이상, 2) 학술대회 발표 모두 충족시 |
② 과제별 800만원 경우 |